안녕하세요, 다우오피스 경리회계 입니다.
급여와 관련된 실무 업무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● 급여실무
먼저, 인사담당자의 업무를 크게 정리해 보면 직원의 입사부터 퇴사, 직원들의 인사/급여/성과관리 등
다양한 업무가 있습니다.
이 중에서 급여실무인 급여관리에 대해 다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.
구분 | 업무 | 비고 | 주기 |
4대보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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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원의 사회보험 취득/상실관리와 원천징수 관리/납부/정산 |
상시 |
원천징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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급여작업 및 지급 원천징수 신고 및 납부 급여 이체 및 |
매월 |
퇴직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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퇴직연금 가입 및 납입 직원 퇴직금 계산/지급/원천징수/신고 |
상시 |
연말정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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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년간 직원 지급공제관리 연말정산 작업 및 급여반영 소득지급명세서 신고/제출 |
매년 |
이렇게 4개의 구분으로 업무를 나눠볼 수 있고, 그에따른 상세업무와 업무주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.
현재 하고계시는 업무와 일치할수도 있고, 조금 다른 부분도 있겠지만 큰 틀에서는 비슷하리라 예상 됩니다.
이렇게 급여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분은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를 정리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.